정부지원사업

2022 국가장학금 2 유형 지급일 및 소득분위 총 정리(feat. 딱 3분)

우부기 2022. 4. 22. 19:31

국가장학금 2 유형 지급일 및 소득기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국가장학금 1유형과 2 유형의 가장 큰 차이는 선감면 vs 후감면이며 국가장학금 이외에도 여러분이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정부지원 사업에 대해서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국가장학금의 지급일 및 세부사항에 대해 알게 되고 다른 정부지원사업 정보를 모으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국가장학금으로 한학기 최대 450만원 까지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등록금의 최대 100%까지 지원해주는 국가장학금을 잊지말고 신청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국가장학금 2 유형 이란?

국가장학금은 선감면형인 1 유형과 후지급형인 2유형으로 나뉘게 된다.

 

1유형 대상이라면 대학교 등록금 고지서가 나올 당시 감면된 금액이 고지가 되며 2 유형 대상자는 등록금을 먼저 납부하면 후에 장학금이 통장으로 들어온다.

 

지원자격

  1. 대한민국 국적이어야 한다
  2. 국가장학금 2 유형 참여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3. 소득분위 1~9 분위 학생 (여기가 1 유형과 다른 점이며 1 유형은 1~8 분위까지만 지원한다)

 

국가 장학금 소득분위 대상자 확인 안내

 

대학 연계지원형 참여 대학

한국 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에서 4년제 대학 or 전문대 대학 찾기에서 본인 학교를 찾아봐야 한다.

 

선발기준

  1. 대학교의 자체 선발 기준에 수립하여 선발한다.
  2. 우선 지원 대상 기준이 있지만 권고 사항이며 전적으로 대학교 방침에 따른다.

 

국가장학금 지원 대상 대학교 안내

 

국가장학금 2 유형 지급일

국가장학금은 1,2 유형의 복수 수혜가 불가능할까?

 

국가장학금 2 유형 지급일

1 유형과 다르게 2 유형은 대학 자체기준에 따라 지급하기 때문에 본 학교의 입학처나 교무처에 문의해야 한다.

단, 한국장학재단에서는 과소지급 방지를 위해 2유형 선정자는 반드시 10만 원 이상 지급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국가장학금 1,2 유형 복수 수혜 가능 여부

1,2 유형의 어느 정도 복수 수혜가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소득 분위에 따라 다르지만 쓴이 역시 대학교 다닐 때 1,2 유형을 한 학기에 다 받은적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국가장학금 2유형 지급일 안내

 

국가장학금 2 유형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1 유형 와 1편에서 다룬 내용과 동일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어 보인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신청 안내

 

신청 방법

  1. 온라인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접속 후 신청 가이드 참고
  2.  : 한국장학재단 앱에서 신청 가능
  3. 꿀팁 : 한국장학재단 알리미 서비스를 이용하면 매번 신경 쓰지 않아도 알려준다.

 

국가장학금 2유형 지원 절차

 

지원절차는 1 유형에 비해 간결하지만 한국장학재단에 구속되지 않고 대학 자체 심사나 평가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정확한 지급 절차는 대학별 상이하다.

 

  • 지원 절차

국가장학금 2유형 지원절차
국가장학금 2유형 지원절차

 

우부기 한줄평
국가 장학금은 대학생에서는 그저 빛이다!!

 

이상으로 국가장학금 2 유형 지급일 및 세부사항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생각보다 국가장학금 세부사항에 대해 잘 모르시고 그냥 신청만 하고 받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차피 못 받을 거라고 국가장학금을 신청 안 하시는 분들도 간혹 계신데 사람일은 모르는 것이니 반드시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글과 관련된 더 유익한 정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저의 다른 글들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총 정리 (faet. 대학생까지 포함이래)

 

2022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방법(feat. 대학생 포함)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신청방법 및 세부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만 23세까지 반기별 최대 6만 원, 총 연간 12만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의 가

woobg.tistory.com

 

2022년 근로장려금 총 정리 (feat. 설마 300만 원 잊은 건 아니지?)

 

2022 근로 장려금 대상 및 신청 방법 (feat. 300만 원 받는 방법)

근로 장려금 대상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소득층을 위해 최대 300만 원까지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근로 장려금 지급일과 제출 서류도 함께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끝까

woobg.tistory.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리고 소통하실 분들도 댓글 부탁드려요!

 

반응형